본문 바로가기
아동심리학

유아 아동 언어 및 신체 발달, 활동 놀이를 보면 (12개월~24개월)

by 마인드리더 2023. 5. 24.

유아 아동 언어 및 신체 발달, 활동 놀이를 보면 (12개월~24개월)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아이들의 발달 시기를 나누는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에서는 신생아는 생후 0일에서 28일까지, 영아는 1개월12개월, 유아는 12개월36개월, 유년기는 3세7세, 어린이는 8세13세, 청소년은 14세~19세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아의 연령인 12개월~24개월에 따른 발달내용을 확인하겠습니다.

 

연령 신체 언어 사회성
12~24개월 달릴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는 한 계단에 두 발씩 올라갑니다.

여러개의 큐브로 탑을 쌓을 수 있습니다.
2~3개의 단어를 문장으로 결합합니다.

들은 단어를 반복할수 있습니다.

차츰차츰 어휘력을 쌓아나갑니다.

단어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지는 않지만, 비슷한 활동을 하며 놀이를 즐기려합니다.

낮시간 배뇨를 조금씩 조절 하기 시작합니다.

 

유아 (12-24 개월)

  • 신체적 특징

신체적 특징 체중은 이제 출생체중의 약 세 배 정도입니다.  호흡 속도는 감정 상태와 활동에 따라 달라집니다. 성장 속도가 느려집니다.  머리 크기는 천천히 커지며, 약 6 개월마다 약 1.3 cm 정도 성장합니다. 두개골은 18 개월에 거의 닫히며 두꺼워집니다. 가슴둘레는 머리 둘레보다 큽니다. 다리는 여전히 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체형이 변화하며 더 성인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지만 여전히 상체가 무거워 보이며 복부가 튀어나오고 등이 휘어집니다.

운동 발달 순조롭고 빠르게 기어 다닙니다.  발을 벌려 두고 서 있으며, 다리를 곧게 세우고 팔을 펴서 지지합니다. 도움 없이 발로 일어섭니다. 대부분의 어린이는 이 기간의 끝에 도움 없이 걷기 시작합니다.

 

생활 중에서, 자주 넘어지며 가구나 장난감과 같은 장애물 주위를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걷을 때 근육을 어떻게 사용할지 세밀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가구를 잡고 오르내리고. 바닥에 내려놓고, 뒤로 쓰러지거나 손으로 앞으로 지탱합니다. 걷는 동안 장난감을 밀거나 끌어당기는 것을 즐깁니다. 물건을 반복해서 집어 올리고 던집니다. 방향이 더 명확해집니다. 달리려고 시도하지만 멈추는 것이 어려워 보통 바닥에 앉아 있습니다. 네 발로 계단을 기어오르고 동일한 자세로 계단을 내려갑니다.

 

  • 발달 참고 활동

 아이들이 장난감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즐깁니다. 크레용과 마커를 좋아하여 낙서하기 위해 팔 전체 움직임을 사용합니다. 스푼을 들고 먹는 것을 도와주며, 종종 거꾸로 들고 컵이나 유리에서 마십니다. 먹을 것을 정확하게 입에 넣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책의 페이지를 넘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두 개에서 여섯 개의 물건을 쌓습니다. 인지적 발달 물건을 숨기는 활동을 즐깁니다. 이 시기 초반에는 어린이가 물건을 숨기는 것을 보았을 때 항상 같은 위치에서 숨겨진 물건을 찾습니다. 나중에는 여러 곳에서 찾게 됩니다. 두 번째 물건을 제공받을 때 다른 손에 장난감을 전달합니다 ("중앙선을 건너는" 것이라고도 함 - 중요한 신경 발달).

 

 새로운 장난감이 제공되면 이전에 가지고 있던 물건을 곁으로 놓고 (무릎이나 바닥에), 세 개에서 네 개의 물건을 다룹니다. 물건을 자주 입에 넣지 않습니다. 그림책을 보는 것을 즐깁니다. 숟가락을 그릇에 넣고 먹는 척합니다. 컵으로 물을 마시려고 합니다. 인형을 일어나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주도록 합니다. 일상적인 물건의 이름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자폐증 아동은 이 시기에 진단을 받습니다

 

  • 언어적 특징

 말 더듬기. 단어와 소리와 말 덩어리(감정을 담은)로 합칩니다.  의미는 강조(간식을 더 요청하거나 스스로 먹고 싶어 하는 의사)에 따라 다릅니다. 나중에는 완전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두 단어 구문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간식", "아빠 잘 가." 간단한 지시에 따라갑니다. "아빠에게 컵을 주세요." 물어보면 엉뚱하게도 익숙한 사람, 동물 및 장난감을 가리킵니다. 누군가가 이름을 부를 때 세 가지 신체 부위를 가리킵니다. "코 (발가락, 귀)를 보여주세요." 이름으로 몇 가지 원하는 물건과 활동을 가리킵니다. "잘 가", "까까(간식)" 말로 된 요청은 종종 강한 제스처와 함께합니다.

 

 단순한 질문에 "예" 또는 "아니요"로 대답하며 적절한 머리 움직임을 합니다. 이 시기에 말이 25%에서 50% 정도 이해 가능합니다. 익숙한 물건을 요청에 따라 찾습니다 (어린이가 물건의 위치를 알 때). 5에서 50개의 단어를 습득하고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동물, 음식 및 장난감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가리키거나 당기는 등의 제스처로 어른의 주의를 끕니다. 동화와 노래를 즐깁니다. 합창하려고 노력합니다.

 

  • 사회적 특징

 대화적인 교환의 상호적인 (서로 교대로) 측면을 인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목소리 교환과 같은 다른 종류의 음성 교환에서 일부 차례를 지킵니다. 사회적 낯선 사람을 덜 경계합니다. 장난감을 도와서 주우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혼자서 단기간 동안 놀기 시작합니다. 독립심이 강해지고 스스로 놀이를 지배하기 시작합니다. 어른처럼 입고 싶어 합니다 (옷, 신발, 모자, 귀걸이). 대상의 형태와 색상에 흥미를 보이며, 두드러진 모양과 색상에 매료됩니다. 미끄럼틀과 흔들의자와 같은 플레이 장비에 열정적입니다. 어린이들 간의 대화가 좀 더 길어집니다. 아기 들끼리 게임을 하지만, 체계적이진 않습니다. "하지 마"나 "놓아"와 같은 명령을 이해하고 따릅니다. 어린이들과 "회전"하고 "지금 여기"와 같은 간단한 게임을 시작합니다.

 

 동물 소리와 함께 동물을 가리킵니다. 그림책을 보면 일부 단어를 가리킵니다. 어린이의 행동을 복제합니다 (반복하는 행동). 어른이 놀고 있는 것을 가리키거나 어디서든지 뛰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놀이 전반에 걸쳐 신체적인 상호작용을 표시합니다.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모든 상황을 어른에게 공유하기 시작합니다 (관심을 보이는 모든 것을 어른에게 표시). 실수를 인지합니다. 말로 인지하지 않지만, 움직임이 실수임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곳에 놀이 활동을 설치합니다. 놀이를 통해 자신감을 향상하고 세계와의 관계를 조정합니다.

 

그 외의 추천 활동, 및 마무리

 

 걷기, 달리기, 뛰기 연습. 아이들은 계속해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므로,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크에서 함께 들어가서 걷거나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 뛰어오르거나 건너뛰기를 시켜주는 것 등이 좋은 활동입니다.

 

 또한, 종이접기, 어릴 때 수학에서 배웠던 도형 만들기 등의 활동도 좋습니다.  아이들은 손을 사용해 무언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며, 종이 접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손놀림, 공간상의 오차 측정, 인지력 등 다양한 발달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발달, 놀이, 학습을 돕고, 아이와의 유대감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배우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헌신하며, 매일매일 새로운 놀이와 활동을 제안하는 최고의 멘토입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댓글